HTTP (HyperTes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할 수가 있다.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를 사용한다.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API)
HTTP 역사
HTTP/0.9 :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 X
HTTP/1.0 : 메서드, 헤더 추가
HTTP/1.1 : 가장 많이 사용. 가장 중요한 버전 (TCP 기반)
HTTP/2 : 성능개선
HTTP/3 진행중 :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에 초점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비즈니스 로직이랑 데이터를 서버가 처리하도록 하고, 클라이언트는 UI/UX에 집중하게끔 분리하면 독립적인 진화 가능.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2.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장점: 서버 확장성이 높다. (스케일아웃), 중간에 서버가 장애가 나도 다른 서버가 응답해 주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서버 개발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업무가 같은 시간에 대용량 트래픽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것.
(ex. 18:00 선착순 치킨 이벤트 )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를 전송한다.
=> Stateless 실무 한계점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은 무상태로 가능하지만,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는 상태유지가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를 유지한다.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3. 비연결성
TCP/IP는 연결을 유지하는데, 그럼 서버 자원을 소모하게 된다.
HTTP가 가진 비연결성은 서버가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을 유지하지 않아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
=> 비연결성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해서 3way handshake 하는 시간이 추가된다.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 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된다. 그래서 자원을 받기 위해 계속 연결을 시도하고 끊고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그래서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4. HTTP 메시지 (요청 메시지, 응답 메시지)
4-1) Start-line
- HTTP 요청 메시지
시작라인 = request-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서버가 수행해야할 동작 지정 (GET, POST, PUT, DELETE...)
- request-target: 절대경로[?쿼리] - HTTP 응답 메시지
시작라인 = status-line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상태 코드: 200(성공), 400(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500(서버 내부 오류) 등등...
4-2) Header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띄어쓰기 허용)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다.
Header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가 들어가 있다.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4-3) Message Body
실제 전송할 데이터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5. 단순함, 확장가능성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 HTTP ] 데이터 전송 방식 (0) | 2024.03.20 |
---|---|
[ HTTP ] HTTP API 설계 시 사용하는 메서드 종류 (0) | 2024.03.19 |
[ HTTP ] URI 와 웹브라우저 요청 흐름 (0) | 2024.03.18 |
[ Network ] 인터넷 네트워크 (0) | 2024.03.17 |
[ Network ] DNS 패킷 분석 (Wireshark) (0) | 2024.03.16 |